본문 바로가기

2019

대인관계에서 '뭐 어때'의 처세술

320x100

 

 

나는 모임이나 지인과의 약속 자리에 나가면 다른 사람에게 나 자신을 설명하려 하지 않는다.

그리고 애써 꾸미고 치장하며 가식적인 행동도 하지 않는다.

왜냐하면

나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그것은 필요 없고

나를 싫어하는 사람은 내가 뭘 해도 안 믿기 때문이다.

누가 나에 대해 나쁘게 말한다고 해서 내가 나쁜 사람이 되는 것도 아니고

누가 날 좋게 말한다 해도 좋은 사람이 되는 것도 아니다.

남의 시선이나 말에 신경 쓰다 보면 나를 타인에게 두는 건데

그런 것들은 무시해도 된다.

원래 사람이란 게 대부분은 나를 싫어한다.

모두가 좋아할 리 없다.

열 중 7명은 날 싫어하고 그중 한 두 명만 날 좋아할까 말까 하는 게 인간관계이다.

 

결론적으로

누군가가 날 지적하려 할 때 잘 쓰는 말이 있다.

'뭐 어때'

'내가 알아야 돼?'

좀 더 버릇없는 사람이 등장하면

'어쩌라고'

 

대인관계에서 처세술은 나 자신의 존재감을 단단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

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

지금의 내가 타인의 기준으로 평가받지 않도록

스스로를 사랑하는 것 같다.

 

 

320x10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