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2022

2022년, 1년 동안 난 뭘 했나 (E-M5 MarkII)

2022년, 1년 동안 난 뭘 했나?

들고 있던 물 잔을 내려놓았다.

한 컵의 물 잔의 무게는 얼마나 될까?

200ml? 500ml?

물잔의 무게는 한 순으로 보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

들고 있는 한 손의 무게는 얼마나 오래 들고 있느냐에 따라 다르다.

1분 동안은 정말 가벼운 물 잔일 뿐이지만

1시간, 2시간 이상 들고 있으면 팔이 저려 오고 무감각해지기도 할 것이며

시간이 더 지날수록 견딜 수없이 무거운 물 잔이 될 것이다.

고민거리.

물잔이 고민거리라고 보면

잠깐의 고민은 별로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

그 고민을 붙들고 있으면 있을수록 그 고민의 무게는 감당하기 힘들어질 것이다.

나는 물 잔을 내려놓았다.

사실 살면서 고민거리를 쉽게 내려놓는다는 것은 나이가 들수록 큰 결정이 필요하다.

2022년 나는 지난 10년 정도 나를 힘들게 했던, 감당하기 힘들었던 물 잔을 내려놓았다.

물론 또 다른 물 잔을 들어야 하는, 선택의 연속이겠지만,

지금은 그 물잔을 내려놓음으로 인해

그동안 내가 하지 못했던,

내가 마음껏 하고 싶었던 일을 할 수 있었던 2022년 한 해였다.

후회는 없다.

나의 선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두고 볼 일이지만

인생이란 선택의 연속이기에

또 다른 물 잔을 더 짧게 들고 내려놓을 수 있는 여유를 위해

과감히 들고 있던 물 잔을 내려놓았다.